2013년 10월 22일 화요일

온라인 광고 효과/ 키워드 광고 효과 파악하기

온라인 광고 효과/ 키워드 광고 효과 파악하기
온라인 광고 효과/ 키워드 광고 효과 파악하기


기업이나 병원 마케팅 담당자님들 ^^
블로그부터, 카페, 지식인, 소셜, 배너, 랜딩, 기사 광고 등 어떤 매체들을 운용하고 계시나요? 
온라인에서만도 마케팅 툴은 참 다양합니다.

키워드 광고 같은 경우엔 특히,
빼놓을 수 없이 중요한 매체이면서 전문가의 집접된 노하우가 필요한 부분인데요.
키워드 광고를 마케팅 대행사나 광고대행사를 통하지 않고
직접 진행하시는 분들을 위해 키워드 광고의 광고 효과 확인에 관한 정보를 공유합니다.

네이버나 다음 광고관리시스템 정보란에 가면 키워드 광고에 관한 노하우들을 다양하게 보실 수 있는데요.
먼저, 링크와 함께, 광고 효과 등  몇가지 정보를 공유해드립니다.

 ------------------------------------------------------------------------------------------------------------------------

진행중인 광고의 효과를 확인할 수 있나요? (16632회) - 네이버 키워드 광고
출처: http://searchad.naver.com/AIHP20/AIHP2011_A01.nbp?csFaqId=668

1. 기본 보고서 기본 보고서를 통해서  상품별, 사이트 별, 기간별로 광고효과 보고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노출수 : 해당 기간 내 광고가 노출된 횟수
 - 클릭수 : 해당 기간 내 광고가 클릭된 횟수
 - 클릭율 : 클릭수 / 노출수
 - 직접 전환수(클릭초이스) : 광고를 통해 유입된 트래픽이 동일한 세션 (30분) 안에 일으킨 전환 수 (웹로그 분석 서비스를 통해 제공)
 - 간접 전환수 (클릭초이스) : 광고를 통해 유입된 트래픽이 15일 내에 일으킨 전환 수 (웹로그 분석 서비스를 통해 제공)
 - 전환율 (클릭초이스):전환수/클릭수 (웹로그 분석 서비스를 통해 제공)
 - 직접 전환매출(클릭초이스) : 직접 전환으로 일어난 전환 가치 (웹로그 분석 서비스를 통해 제공)
 - 간접 전환매출 (클릭초이스) : 간접 전환으로 일어난 전환 가치 (웹로그 분석 서비스를 통해 제공)
 - 평균 노출순위 : 해당 기간 내 광고의 평균 광고 노출 순위
 - 평균 클릭비용 : 총비용/ 클릭수
 - 총비용 : 해당 기간 내 사이트(그룹. 키워드)에 지출된 총 광고비용

2. 맞춤 보고서
작성하고자 하는 보고서의 요건을 설정하여 저장할 수 있습니다
저장개수는 최대 10개까지 가능하며, 10개 이상 작성 시에는 가장 예전에 저장한 설정을 삭제하고 등록됩니다.

내가 등록한 키워드가 얼마나 많이 노출되고 클릭되었는지. 광고비는 얼마나 지출되었는지 확인해보신다면 광고비용을 절약하고 효과를 높이실 수 있습니다.

맞춤 광고효과 보고서에 대한 자세한 활용방법은 키워드광고 교육센터의 키워드광고 전략내용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키워드광고 효과 분석하기 광고실전

 
2012.11.29 6223 광고를 집행하고 효과를 분석하지 않는다면, 시장에 가서 돈은 내고 물건을 받지 않는 것과 같습니다. 자신이 투자한 비용이 얼만큼의 매출로 돌아왔는지에 대해 광고 집행 데이터를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앞으로의 전략을 세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네이버에서는 광고주 여러분의 광고 성과를 분석할 수 있는 기본적인 지표를 ‘광고효과보고서’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지금부터 광고효과보고서를 읽고 분석하는 방법에 대해 간단히 짚어보겠습니다.  
 
광고효과보고서는 기본보고서, 비교보고서, 맞춤보고서 총 세가지로 제공되며, 기본보고서는 광고관리시스템 내에 표와 그래프로 표시되어 한 눈에 광고 효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비교보고서는 동일한 캠페인 내 그룹 성과를 비교하여 보여주는데요, 그룹/광고/기간별 기준에 따라 조회가 가능합니다. 맞춤보고서는 광고주 입맛에 맞춰 데이터를 가공할 수 있도록 엑셀 파일로 열람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보고서의 수치만을 보아서는 “그래서 이게 무슨 의미인가?”에 대한 물음을 스스로 던질 수 있습니다. 실제로 이 숫자 자체로, 내 광고의 효율성을 판단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 광고효과보고서의 기본보고서 예시
 
 
 
1. 광고 목적에 맞는 집행 전 목표를 세워라 – 효과인가 효율인가?
 
광고 집행 데이터를 평가 하기 위해서는, 평가를 위한 기준 잣대가 있어야 합니다. 이는 “왜 광고를 진행하는가?”에 대답을 생각해 보면 간단한데요, 홈페이지 유입량을 늘려 방문자를 획득하는 데에 목표가 있다면 유입의 효과(클릭율) 등을 우선시 보는 것이 적당하며, 광고비를 아껴 집행하는 데에 목표가 있다면 비용의 효율(평균 클릭비용 등)을 중점적으로 보는 것이 적당합니다. 즉, 키워드 중에는 노출량이나 클릭량이 많아 유입에 효과적인 키워드가 있으며, 경쟁이 적어 비용이 효율적인 키워드들이 있습니다.
 
이렇게 목표에 맞는 키워드를 선택하고 전술을 구체화하기 위해서는 ‘키워드 견적서’를 통해서 예상 결과를 시뮬레이션을 해야 하는데요, 현재, 키워드 견적서는 네이버 영업담당자를 통해 받아볼 수 있으며, 자신의 예산이나 목표 클릭에 따라 키워드를 얼마로 입찰해야 할지, 몇 순위로 운영해야 할지를 결정하는 데에 길잡이가 됩니다.   
 
▷ 영업담당자용 프로그램을 통해 산출하는 클릭초이스 키워드 견적서 예시
 
 
최근 4주간의 데이터를 바탕으로, 순위별 / 입찰가별 예상 견적을 산출합니다. 집행 전에 광고 결과를 예상하고, 광고 집행의 세부 전략을 설정하는데 활용할 수 있으며, 네이버 영업담당자를 통해 받을 수 있습니다.
 
 
2. 데이터는 상대적 수치 비교 시 진정한 의미가 있다.
 
광고의 목표를 세웠으면, 목표 대비 어떤 수준으로 광고를 운영하고 있는지 현재의 상태를 평가해 보아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비교 가능한 최소한의 데이터를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일자별 광고효과보고서 키워드별 광고효과보고서 예시 과거 데이터와의 비교를 통해 현재의 상태를 평가할 수 있습니다. 아래 데이터는 클릭율은 증가한 반면, 평균클릭비용은 낮아졌으므로 저렴한 비용으로 많은 유입을 발생시켰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키워드 리포트를 통해서 비슷한 목표를 가진 다른 키워드와의 실적 비교가 가능합니다. 자신에게 큰 효과를 가져오는 키워드로 선택과 집중의 전략을 설정해야 합니다.
 
 
3. 무엇을, 어떻게 바꾸었는지를 광고 집행/변경 이력과 매칭시켜라.
 
광고효과보고서의 숫자를 보면 광고효과가 어떻게 변경되었는지는 확인이 가능하나, 왜 이렇게 변경이 되었는지는 알 수 없습니다. 결과에 대한 이유를 알아야 차후 집행 시 보완이 가능하므로 why? 라고 생각하는 습관을 들여야 합니다.
 
▷ 광고관리 > 이력관리 > 변경이력 예시
 
▷ 광고효과보고서 예시
 
 
광고관리시스템 내 ‘변경이력’메뉴를 통해 광고 집행에 변화를 준 내용을 확인할 수 있으며, 광고효과보고서에는 입찰가, 예산설정, 문안 등을 변경한 시점이 자동으로 표시되어 변경 전-후 광고효과 비교가 가능합니다.
 
광고관리시스템에서는 이런 광고 집행 수정 사항을 관리할 수 있도록 변경 이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최대클릭비용과 일일허용예산의 변경, 제목과 설명문구 수정 이력 등을 확인할 수 있으므로, 어떤 변경 요인이 광고 효과에 영향을 미쳤는지를 매칭시켜 분석해야 합니다.
 
------------------------------------------------------------------------------------------------------------------
 
위의 공유 정보가 얼마나 유익하셨는지요?
작은 도움이 되었다면 저희도 많은 기쁨이 될 것 같습니다.
 
저희 알앤씨온 마케팅 그룹은 여러분께 최고의 마케팅 파트너가 되고자
고객사에 관한 마케팅과 컨설팅 광고의 모든 부분에서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알앤씨온의 온라인 상담창을 이용해서 언제든 문의해주세요.
 
감사합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