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0월 23일 수요일

필립코틀러의 마케팅 회고 - 알앤씨온 마케팅그룹

필립코틀러의 마케팅 회고 - 알앤씨온 마케팅그룹

전통적인 마케팅 사고에서는 다음 사항을 강조했다.
- 제품을 중심으로 기업을 조직하라
- 수익성 있는 거래에 초점을 맞추어라.
- 재무적인 결과를 가장 중요한 성과지표로 평가하라.
- 주주를 만족시키는데 주력하라.
- 마케팅은 마케팅 부서에 맡겨라.
- 광고를 통해 브랜드를 개발, 성장시켜라.
- 고객 획득을 강조하라.
- 고객만족을 측정하라.
- 주문을 따내기 위해서라면 그것이 지나친 약속일지라도 하라.
- 기업을 분석단위로 하라.

그러나 오늘날은 다음과 같은 새로운 마케팅 패러다임이 등장하고 있다.
- 고객을 세부 시장별로 조직하라.
- 고객 평생가치에 초점을 맞추어라.
- 재무적인 척도 뿐 아니라 마케팅 척도도 중요시하라.
- 여러 이해관계자들을 만족시키는데 주력하라.
- 마케팅은 기업의 모든사람이 해야할 일이다.
- 기업의 행동을 통하여 브랜드를 발전시켜라.
- 고객유지를 강조하라.
- 고객 가치와 충성도를 측정하라.
- 적게 약속하고 기대 이상으로 제공하라
- 가치사슬을 분석단위로 하라.

 

위와같은 변화들이 전통적인 마케팅 사고에 의문을 제기한다.
- 지나친 경쟁이 만연하고 있다.
- 힘이 제조업자로부터 대형 소매업자에게로 이동했다.
- 그 힘이 현재는 소비자들에게 옮겨지고 있다.
- 소비자들이 가격과 가치에 민감해지고 더 많은 정보를 가지게 되었다.
- 브랜드들이 점점 비슷해지고, 브랜드 충성도는 감소하고 있다.
- 대중광고의 효과가 점덤 드 힘을 잃어가고 있다.
- 직접 마케팅 수간과 홍보의 효과가 점점 더 증가하고 있다.

결론적으로 마케팅보다 시장이 더 빠르게 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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